xp-pen 액정타블렛 캘리브레이션 하기
2022. 5. 15.

일단… 왜 캘리브레이션을 갑자기 하게 되었는지!

원래 휴이온 kamvas13 액정타블렛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언제부턴가… 맛탱이가 가버려서 참다 참다 바꿔버렸습니다.

 

여튼…

저런 이유 때문에 도저히 안 되겠다 하고 타블렛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선택지는 세개였는데요,

 

1. 휴이온

-> 색감 무난했음, 필압 괜찮음, 딜레이 딱히 없음

그러나… 문제를 겪었기 때문에 이번엔 다른 브랜드로 가고 싶은 마음이…^^;

2. xp-pen

안 써본 브랜드, 나온지 일 주일도 안 된 상품이 있다!

전자기기는 뭐든 최신에 나온게 제일 무난하다… 라는 생각

3. 와콤(중고)

제일 무난할 것 같은데… 중고를 샀다가… 문제가 생긴다면…?

수리비로 배꼽이 배보다 더 커지는 게 아닌가..?

 

라는 이유로, xp-pen artist 16 구매를 했습니다.

13인치를 사용할 때 조금 작다고 느껴져서 이번엔 16인치로 구매했어요.

 

그러나… 문제가 있었는데요…

색감이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

사실 펜 딜레이도 좀 있고 좌표 차이도 좀 있고 필압도 섬세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으나

지금 그걸 생각할 때가 아닙니다. 색감이 너무 심각했어요

채도가 너무 높고 붉습니다…

저는 맥을 사용중이라 따로 프로그램 내에서 색상 변경도 안 되는ㅋㅋ 상황이었습니다. ㅋㅋ.

ㅋㅋ^^;;…ㅋㅋ

 

그래서 일단, 디스플레이 설정에 가서 컬러 프로파일을 맥이랑 같은거로 바꿔줬는데요,

채도는 내려갔으나… 붉은기는 여전한…^^

네 대충 이런… 상태였습니다.

스트레스때문에 갑자기 색감이 괜찮아지는 꿈까지 꿨었네요…

 

그래서 정말정말정말정말 고민을 했습니다…

이거… 캘리브레이션 기기를… 대여해야겠다. 아니… 구매를할까? 하고요.

대여의 장점은 구매보다 훨씬 싼 가격이지만, 오늘 괜찮다고 생각한 색감이 내일은 어? 좀 안 맞는데?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될 경우 그냥 대여비만 날린 게 된다는 단점이 있구요…

구매는 계속 조정해줄 수 있으나 가격이… 굉장히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구매를 하면 이건 뭐 그냥... 거의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그런… ^^.

근데 결국 구매를 했어요… 대여 단점에 적어둔 저 이유 때문에요

그리고 현재는!!! 대여가 아닌 구매로 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캘리브레이션 기기를 사서 설치를 하면 이렇게 알아서 캘리브레이션을 해줍니다.

너무… 편하죠? 시간도 얼마 안 걸립니다.

한… 3분 이내… 정도 걸린 것 같네요

 

하지만!! 저렇게 하고 바로 사용하면 색감이 너무 파랗더라고요

그래서 추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으로 조금씩 조절해줬습니다.

 

이정도 차이가 나네요

 

위에 올려드렸던 채도가 너무 높다고 한 바탕화면 사진! 기억 하시나요?

그 바탕화면이 이렇게 변했습니다.

눈이 너무너무 편안하고 드디어 원래 색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계속 매일 조금조금씩 캘리를 다시 바꿔주고있었는데요

오늘 sRGB 100%를 딱 맞췄습니다 이걸 의도하고 조정한 건 아니긴 한데…

여튼여튼~

저는 스트레스에서 탈출했습니다… 굿…

 

액타 색감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캘리… 한 번 꼭 고민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기종은 스파이더X엘리트 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마지막으로!!

제가 알못이라 헷갈렸던부분 적고 글은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맥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Q. 컬러 LCD로 하면 채도는 괜찮지만 색감이 빨갛고, 컬러프로파일 전문가조정(옵션키누르고 조정) 하면 색은 괜찮은데 채도가 이상해져요… 캘리 해도 둘 중 하나만 조정 되는 거 아닌가요?

A. 위 사진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채도 색감 둘 다 동시 조정되며 완성된 조정파일은 디스플레이->컬러프로파일에 쏙 들어갑니다.

myosk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