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pen / 휴이온 액정타블렛 후기
2022. 6. 6.

개인적 후기이니 너무 맹신하진 마시고 여러 포스트를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현재 가지고있는 타블렛은 총 세 개 입니다.

1) 휴이온 kamvas 13 구매

2) 휴이온 kamvas 22 plus 구매

2-1) kamvas13 고장?

3) xp-pen artist 16 (2nd) 구매

입니다.

 

사실 처음엔 그냥 엑스피펜 후기만 쓰려고 했는데...

혹시라도? 이 글을 보시는 분중 휴이온을 살지 엑스피펜을 살지 고민을 하시는 분이 계실 수도 있으니...

그냥 셋 다 적기로 했습니다.

 

저는 현재 m1맥북을 사용하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구매내역입니다~

 

더보기

휴이온 kamvas13

 

1. 필압

괜찮습니다. 무난합니다!

저는 판타블렛을 사용할 때 와콤 CTH-480(680일수도)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것보다는 아무래도... 필압레벨도 높고 크기도 커서 굉장히 만족했었네요.

필압이 본인한테 안 맞더라도 조절할 수 있으니... 불편하거나 하진 않습니다.

저는 아래처럼 설정해두었어요.

필압 테스트 영상

 

2. 색감

액정타블렛이다보니 백프로 정확하진 않지만 버튼을 눌러서 rgb값을 조정할 수 있게 되어있어요.

(타블렛 드라이버 창에서 설정하는거 X 액정타블렛에 붙어있는 버튼으로 설정하는거 O)

채도 명도 밝기 rgb값 등........ 열심히 조정하고 조정하고 조정하다보면 모니터 안 봐도 괜찮을 정도로 맞춰집니다.

 

3. 반응속도

무난합니다. 느리다는 후기도 봤는데 저는 이정도면 딱히...? 그렇게 느린지는 잘 모르겠네요.

 

4. 유격, 펜 좌표 차이

유격, 좌표 둘 다 저는 쓰면서 거슬린적은 없었습니다.

 

5. 불량

이거 때문에 타블렛을 바꿨습니다...^^

원래 이 제품에서 이런 불량이 자주 나타나는건지 제가 험하게 다룬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현상이 계속 나타났습니다.

사용 도중 갑자기 화면이 나가고 그 뒤엔 계속 저렇게 혼자 꺼졌다 켜졌다 합니다.

이게 그냥 놔두고 유튜브를 보고있는 상황이면 모르겠는데

그림을 그리던 도중 타이밍이 안 맞으면 아예 포토샵이 응답없음 떠버리더라고요...^^...ㅎㅎ...^^...

케이블 문제는 아닌 듯 합니다... 엑스피펜에 같은 케이블 연결해서 사용할땐 안 그러기 때문에...

 

그리고 화면에 하얀 점... 이걸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는데, 구글에 모니터 화이터스팟이라고 치니 저랑 동일한 현상이 나오는 걸 보면... 화이트스팟이라고 부르나봅니다.

그런 게 한 군데 있는데요 이건 구매한지 몇 달 안되어서 나타난 현상인데 as대상이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뭐... 그렇게 큰 것도 아니고 진한 것도 아니라 거슬리진 않아서 그냥 사용했습니다.

 

6. 발열

산지 얼마 안 됐을 때에는 발열이 없었던 거로 기억하는데 최근엔 발열이 꽤 심합니다.

중간부분부터 발열 시작해서 오른쪽 윗부분 (선 꼽는부분) 발열이 심해요. 겨울엔 난로로 사용해도 됩니다.

이게... 고장이 나서 그런건지 아님 원래 이랬는지 기억이 잘 안나네요

 

7. 장점, 단점

장점: 가성비 있는 가격에 큰 단점 없는 무난한 성능

단점: 불량, 발열

더보기

휴이온 kamvas22 plus

 

1. 필압

kamvas13이랑 동일합니다.

 

2. 색감

시야각 안좋습니다. 근데 이건... 크기가 커서 그렇게 느껴지는 거일수도 있습니다.

명암비도 개인적으로 좀 별로였습니다.

와 ㅁㅊ 개별로 미친. 이정도는 당연히 아니구요... 그냥 음... 좀 별로군... 어두운영화는 보기힘들겠군... 정도입니다.

색감도 모니터와 동일하게는 안 맞춰집니다! 한쪽계열을 맞추면 다른쪽이 틀어지고 다른쪽이 틀어지면 또 다른쪽이 틀어집니다.

 

3. 반응속도

13이랑 동일합니다.

 

4. 유격, 펜 좌표 차이

13이랑 동일합니다.

화면 끝쪽으로 가면 좌표 차이는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5. 불량

불량은 아니고... 또 액정 이야기인데요

아래 로고 있는 부분(작업표시줄부분)에 노랗게 빛샘이 있습니다.

처음엔 없었는데 쓰다보니 생겼네요

 

6. 발열

선 꼽는부분이 약간 따뜻...~ 합니다

 

7. 장점,단점

장점: 가격 대비 큰 화면, 무난한 필압

단점: 시야각 안좋음

더보기

xp-pen artist 16 (2nd)

 

1. 필압

휴이온 쓰다가 이거 쓰면 확실히 좀... 덜 섬세합니다.

그래도 마찬가지로 필압 조절이 가능하긴 해서... 어찌저찌 조절하면 80%정도...?85%...?

여튼 어느정도 비슷해집니다.

필압 테스트 영상

 

2. 색감

이거 정말... 별롭니다 네...

구매하고 색감에 충격받은 후 유튜브 후기들을 보는데 색감 칭찬이 많길래

음... 역시 광고라서... 그런가?... 라고 생각을 했었네요...

맥 사용중이시면 더 별로입니다...

엑스피펜은 휴이온과 다르게 >타블렛 드라이버설정에서< 색감 조절을 할 수 있는데요, 맥은 이게 안됩니다.

그러니 맥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냥 색감 조절이 아예 안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색감 관련 글은 아니고 캘리브레이션 글이긴 한데, 전 후 색감 비교한 거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해주세요.

 

xp-pen 액정타블렛 캘리브레이션 하기

일단… 왜 캘리브레이션을 갑자기 하게 되었는지! 원래 휴이온 kamvas13 액정타블렛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언제부턴가… 아래 영상처럼 맛탱이가 가버려서 참다 참다 바꿔버렸습니다. 처음엔 이

hpcwg.tistory.com

근데 이제... 캘리를 돌렸을 때 DPI-P3 값이 99%까지 맞춰지는거 보면 액정 자체가 엄청 별로이고 이런 건 아닌 것 같아요

시야각도 괜찮구요 캘리 후에는 색감도 잘 맞춰졌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사용을 하시는 분들은 색감 조절이 따로 가능하니 뭐.. 괜찮으실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3. 반응속도

좋진 않습니다. (진짜 말그대로 좋진 않다는거지 후지다는게 아닙니다)

평소에 천천히 그릴 때에는 딱히 신경쓰인다거나 하진 않는데요,

글씨를 쓴다거나, 정말 대충 휙휙 그리는 러프를 그린다거나 등... 선을 빨리 그어야 할 때는 어 좀 못따라오네..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와!!!! ㅁㅊ 개느려!!!!!! 는 아니고요 정말 위에 적은정도로 어..좀 못따라오네? 정도입니다.

동영상에서도 보일진 모르겠네요

 

4. 유격, 펜 좌표 차이

유격은 거의 없는 것 같고 좌표 차이는 조금 있습니다.

근데 이건 적응하면?... 거의 신경 안 쓰이긴 하는데 그래도 올가미질할때에는 신경 쓰이긴 합니다.

좌표 교정이 가능해서 이거 하면 거의 괜찮아집니다.

 

5. 불량

아직 구매한지 얼마 안 되어서 딱히 없습니다. (벌써 있으면... 오히려 큰일인...)

드라이버는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이게 맥만 그런건지 윈도우도 그런건진 모르겠습니다.

보통 디스플레이1(액타)/디스플레이2(모니터) 가 있다면 타블렛 커서를 디스플레이1에 가도록 설정해두잖아요?

컴퓨터 사용을 장시간 안할 때 절전모드로 들어가는데, 화면을 깨우면 커서가 디스플레이 2로 가버립니다.

다시 설정하는게 정말 별거 아니고 클릭 두세번만 해주면 되는거긴 한데 은근히 귀찮고 거슬립니다...

 

6. 발열

거!!!!!!!!!!! 의 없습니다. 선꼽는부분만 살~짝 미직. 근. 합니다. 아예 없다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없습니다

+추가) 발열 생겼고요 난로... 정도는 아니고 정말 살~~~짝 신경쓰이는정도입니다

여름엔 아무래도 조금 더울듯...?... 한데 또 어쩔땐 괜찮고... 왔다갔다 하네요

 

7. 장점,단점

장점: 발열 없음, 가성비, 타사 타블렛에 비해 펜심이 조금 더 나와있음

단점: 필압, 색감

 

더보기

현재 뭘 쓰고있는지

kamvas13 (화면 끄고 판타블렛으로 사용&화면 키고 사용하다가 화면 꺼지는 오류나면 침대로 달려가서 베개 주먹으로패기)

xp-pen artist16 2세대 번갈아가며 사용중입니다.

두 개 드라이버 동시에 깔아두고 실행시켜도 충돌은 안 나더라고요.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이유:

업그레이드 하는 건 적응하기 쉽지만 다운그레이드는 적응하기 좀.. 어렵잖아요?

필압이... 진짜 조금 차이나는건데도 자꾸 눈에 밟힌달까...^^... 

22.07 기준 휴이온 캄바스 22플러스를 쓰고있습니다... (어라?...)

22.08 +) 엑스피펜 당근으로 팔았습니다!!!! :)..!!

23.10+) 신티크 16인치 사용하고있습니다~!

 

타블렛을 구매하실 때 확인하셨으면 좋겠는 부분

색감 필압같은것도 그렇지만 꼭! 확인하셨으면 좋겠는 부분이 있는데요, 해상도!!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액정타블렛을 큰걸 구매하실수록 해상도 높은걸 사시는걸 추천드려요.

안 그러면 큰 타블렛을 사놓고도 그릴 때마다 확대해서 그리셔야 합니다 ㅜ-ㅜ....

[그림 그릴때 확대하지마세요! 축소하고 캔버스 전체를 보고 그리세요!] 가 불가능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픽셀 깨짐이 전혀 거슬리지 않으시다면.... 가능하시겠죠?!)

가격이 조금 높아지긴 하나 여유가 있으시다면 최소 2.5k(2560X1140)으로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리고싶습니다.

 

뭐가 좋았는지

저는 휴이온이 더 좋았습니다.

일단 드라이버 오류도 없고요 (펜이 모니터 1로 간다거나 하는), 색조절도 모니터에서 버튼으로 가능하고?

유격이나 좌표도 딱히 문제가 없는... 정말 무난한 타블렛이기 때문입니다.

[고장 한번, 두 제품 다 빛샘 있음] 이라서 '아... 휴이온 샀다가 또 고장나는거 아님?...' 하는 생각으로 엑스피펜을 갔던거지 휴이온의 성능에 만족을 못해서 갔던 게 아니기 때문에...

 

어느걸 추천하는지

나는 돈이 많다

-> 돈이 많은데 그거 없으면 당장 생활이 불가능하다... 이런거 아니고 진짜 지금 이거 써도 살아가는데에 전혀 문제 없다! 하시면 굳이 휴이온 엑스피펜 사지 마시구 신티크 사시는게... 낫지 않을까요.... .?!..,..,,

 

돈 여유가 조~금 있고 와콤이 아닌 가성비 브랜드를 원한다

-> 제 글 다른분들 글 참고해보시고 더 괜찮아보이시는거로... ㅎㅎ

 

1원이라도 아껴야하는상황 & 액타를 처음써본다

-> 원하는 사이즈 상품 두세개 켜두고 둘중에더 싼거 사셔도 될 듯 합니다

대신!!! 스펙이 동일하다는 조건에서요!!! 하나는 2022년도 상품이고 하나는 2019상품이고 이런거 말고!

 

휴이온 쓰다가 넘어가려고한다

-> 굳이...? 엑스피펜을 가셔야 할까요? 그냥 사용하던 휴이온 사용하시는 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그러나 휴이온이 너무 불호여서 다른 브랜드 사용을 해보려고 한다 하는경우에는 넘어가시는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엑스피펜 쓰다가 넘어가려고 한다

-> 그대로 엑스피펜 쓰셔도 괜찮고 휴이온 넘어가셔도 ok일듯 합니다.

 

 

전자기기는 정말 사바사라 개인적으로 엑스피펜이 휴이온보다 불호였던것 뿐이지 엑스피펜도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저도 다른 제품을 안 써본 상태에서 첫 액타로 이걸 샀다면 만족하면서 사용했을 것 같아요.

그러니 제 후기를 100% 신뢰하지 마시고 체험매장 한 번 가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맨 위에도 적었듯 참고용 개인적 후기이니까요~!

myoskin